독감예방


올들어 독감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요.

어른 아이 할것없이 많이들 걸리고 있는데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감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독감이라고 해요.

감기와 독감은 콧물, 재채기, 기침, 인후통 등 대부분 비슷한 증상으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감기가 심해졌다고 해서 독감이 되는 것은 아니며, 심한 감기가 독감도 아닙니다.

독감과 감기는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다른 병이라고 합니다. 

다른 원인이기 때문에 독감 예방접종을 맞아도 감기에 걸릴 수 있다고 하네요.



독감


그럼 독감예방 주사 꼭 맞아야할까요?


독감의 원인인 인플루엔자는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건강한 성인의 경우 백신 접종을 통해 70~90%의 독감을 예방할 수 있고, 노인의 경우도 백신을 접종해 독감과 관련된 합병증을 50~60% 정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사망률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독감 예방주사는 되도록 미리 맞아야 감기걸렸을때 합병증등 발병률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에서 권장하는 독감예방접종 대상자에 대해 알아볼까해요

독감예방접종


<독감접종 필수 대상자>

1. 나이 : 6개월~4세

어린 아이의 경우 독감에 걸릴경우 고열이 발생하기가 쉬우므로 미리 접종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주사 맞은날엔 목욕은 자재해 주세요


2.50세 이상 노인

60세 이상 노인의 경우 접종 비용이 지원됩니다.  50~60세인 경우 비용이 지원되지 않으나 독감 접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독감에 대한 합병증이 걸리기 쉬우므로 노인분들은 반드시 맞는게 좋습니다


3. 만성 질환자 : 당뇨, 천식, 심혈관질환, 신장질환

이러한 질환을 앓고있는 사람들은 신체 면역력이 일반인 보다 다소 떨어질 수 있으므로 미리 독감예방 주사를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어린이

특정 질환으로 아스피린 복용중인 어린이의 경우 독감이 걸렸을 때 '라이증후군'(감기나 수두 등의 바이러스에 감염된 어린이나 청소년이 치료 말기에 갑자기 심한 구토와 혼수 상태에 빠져서 생명이 위험한 상태에까지 이르는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접종해야 합니다.


5. 요양시설에서 근무하는 사람

면역력이 약한 노인들이 많은 곳에서 근무하므로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6. 병원같은 보건기관이나 시설에서 근무하는 사람

환자들이 하루에도 수십 수백명이 오는곳이므로 당연히 접종대상입니다.


7. 어린이 또는 노인과 함께 살고 있는 사람


8. 비만인 사람

비만인 사람은 일반인 보다 독감이 더 걸리기 쉽고 예방 주사의 효과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되도록 비만인 사람은 체중을 줄이는것이 좋겠죠


예방 주사는 독감 유행 2주전까지 접종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12월까지는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인플루엔자가 유행중이거나 12월 이후라 하더라도 미리 예방차원에서 접종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즉시 접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겨울도 건강하게 보내세요~~

아이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